도대체 서든어택의 매력이 뭐지? 살아숨쉬는 게임이야기




원문기사 - 디스이즈 게임


게임하이㈜(대표 정운상)가 개발하고 게임야로우(대표 무라이 신로)가 일본 서비스를 맡은 NO.1 FPS 게임 <서든어택>의 일본 최대의 단일 온라인 게임 e-스포츠 행사인 ‘서든어택 축제 2009’가 19일, 성황리에 종료됐다.

 

올해로 3회를 맞는 ‘서든어택 축제 2009’는 아키하바라 19일 오전 10시부터 ‘belle salle’ 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게임야로우 추산 3천 명이 넘는 서든어택 유저와 FPS팬이 방문하였으며 일본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 ‘니코니코 동영상(ニコニコ動画)’을 통해 이루어진 현장 생중계에는 약 5천 명의 네티즌이 접속, 감상하는 등 ‘라그나로크’ 이후 온라인 게임의 단일 오프라인 대회로는 최고의 성황을 이루며 일본 시장 내에서 날로 더해가는 ‘서든어택’의 위상을 과시했다.

 

이날의 하이라이트로는 2009년 한 해 최고 클랜을 가리는 SACTL 2009(Sudden Attack Clan Tournament League)의 결승 토너먼트가 진행됐다. 지난 10월부터 384개 클랜이 맞붙은 온라인 예선을 통과한 총 4개 클랜이 풀리그를 펼쳤으며 결승전에서는 NabD 클랜이 1위를 차지, 2009년 최고 클랜의 영광을 안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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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도대체 서든어택의 매력이 뭔지 모르겠다.

원래 fps를 잘 하는 것도, 좋아하는 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가끔 심심풀이로 즐겨하는 편인 나는

아바, 워록에는 나름의 매력을 느꼈지만

서든어택에는 도저히 매력을 못 느끼겠다.


총기의 구현도, 다양성, 그래픽 면에서는

아바가 훨씬 낫다고 생각하고

맵, 그 외의 서브 포인트(탈 것이라던가.)는 워록이 낫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람도 다르다.

서든어택은 욕설이 난무하는 것을 거의 방마다 보았지만

아바, 워록에서 그런 관경을 보기는 힘들었다.


이런 서든어택에서 나는 아우라를 그다지 느낄 수 없었다.


그래서 생각해보았다.

서든어택은 초, 중등생을 겨냥했다.

워록은 .... 대상이 어떤 층인지 잘 모르겠다.

아바는 밀리터리 매니아를 겨냥한듯 하다.


초, 중등생들은 빠르고 간단한 것을 원한다.

그런 면에서 서든어택은 딱 맞아떨어지는 듯 싶다.


워록은 중장비의 사용이 복잡하고

(은근히 탱크의 포각이 복잡하다. 비행기의 조종 또한 초보자에게는 매우 힘들다.)

아바는 장비가 너무 구현이 잘되어있다보니

그쪽 면에서 여러모로 복잡하다.

(사거리에 의한 보너스 데미지라던가. 복잡한 요소가 너무 많다.)


초중생들에게 자세하게 구현했다고 자랑해도 알 방도가 없다.

그저 게임이 재미있으면 되는 것이다.

중장비도 초중생들에게는 잠시 즐기는 컨텐츠에 불과한 것이다.


물론 워록, 아바가 재미가 없다는 소리가 아니다.

서든어택에 비해 복잡한 요소가 너무 많아

중요한 소비 주체인 초중생들에게 진입장벽을 쌓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이 이야기가 정론은 아니라는 것은 다들 알 것이다.

다른 요소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겠지.


결론은

역시 여기서 이러는 것 보다는

지금 당장 팬티에 넣은 손 빼고

옷 갈아입고 근처에 사양 좋다고 소문난 pc방으로 달려가

초중생들에게 물어보는게 빠를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제 쓰리고라는 초인간(아니면 퇴인간)적 존재가 되어가는 중이라

야자 크리라는 현실 때문에 pc방에 갈 수 없다는 크나큰 관문에 부딪쳐

이렇게 방구석에서 손가락을 놀릴 수 밖에 없겠지.



p.s

카스는 온라인 레포데 化중인가.

나름 재미는 있지만.


덧글

  • ghd 2009/12/21 23:59 # 삭제 답글

    1.PC방에서 이벤트를 한다던가...그런 쪽이 잘 된 느낌입니다.
    2.아바보단 간단하고, 좀 더 스피디 하죠. 워록하고 비교하자면...역시 시스템이 더 단순하고 간단하다는 느낌입니다.
    FPS관심 없는 사람이 접하기도 쉽고...맵 같은 것도 아바나 워록보단 훨씬 단순하다는 느낌이고...스피디하죠. 그리고 뭐랄까, 총을 쏘는 느낌도 많이 다르네요;
  • 곰먹자와김인육 2009/12/22 00:20 #

    인) 아항!
  • 환경과매팬 2009/12/22 00:37 # 답글

    환 / 서든어택의 경우 그거 나올때 그때 컴퓨터들 사양으로 보면 AVA는 거의 고사양 게임이었고 워록 그건 서든 나온 후에 나온거고 그거도 맵이 크고 하다보니 좀 무겁...던가?

    정확히 말하면 아바의 경우 유저의 수를 생각하지 않은 체 완벽한 구현만을 추구했고, 그래서 사양이 높았음

    워록은 그냥 대세 타서 나온 FPS들중 하나... 뭐 배틀필드 따라한거라고 말 많지만... 험비나 그런 타는 것들을 운용하는걸 좋아하는 사람들을 겨냥했더나 그냥 배틀필드 따라해서 만든거?

    서든어택은 대중적인것을 중요시 했기 때문에 사양을 낮추고 거지같은 물리엔진 쓰고 해서 아주 시체가 둥둥 떠다닌다던지 재미있는 꼴이 보임. 그렇기때문에 아무것도 모르는 초딩들 컴퓨터 사양에 맞는 건 써글어택이었고 그것때문에 약간 초딩 모였고 군중심리랑 사양이 낮다는거 때문에 초딩끼리 하는 게임이 되었지... 난 진짜 서든은 못해먹겠더라.
  • 곰먹자와김인육 2009/12/22 01:13 #

    인) 나도.
  • 사성천군 2009/12/22 00:48 # 답글

    서든은 너무 초딩많고 무기가 현실성이 너무 떨어진다 그점에서 일반인들 사이이선 좀인기가 없는듯
    그러나 그런거 신경안쓰는 초딩들은 개때로몰려서하니=ㅅ= 그덕에 쌍욕나오고 중2때까지만 서든을했죠
    지금은 워록이나 카스하는중.
  • 곰먹자와김인육 2009/12/22 01:15 #

    인) 적당히 나이를 먹고 깨달으면 서든을 떠나게 되는거군요 흐허헣
  • 사성천군 2009/12/22 01:57 #

    지금도 써든한다면 칼전하러감=ㅅ= 그건할만하더라고요
  • 제드 2009/12/22 01:21 # 답글

    서든의 가장 큰 장점은 접근성이죠.
  • 곰먹자와김인육 2009/12/22 01:43 #

    인) 진입장벽이 낮다...라는
  • 얼음거울 2009/12/22 19:01 # 답글

    음 .. 한 번 글로 써보고 싶은 주제군요.
    저도 서든어택에 매력이 뭔지 잘 모르겠어서 'ㅅ'
  • 곰먹자와김인육 2009/12/22 22:49 #

    인) 흐허헣
  • 키라링☆ 2009/12/23 01:15 # 답글

    솔직히 서든이 별로래서 스포로 리그 열리는거 아니겠냐...
  • 곰먹자와김인육 2009/12/23 03:17 #

    인) 공식리그는 그다지 없지만
    비공식 리그, 해외 리그는 서든이 더 많아요.
    베트남 서버, 일본 서버에서.
  •   2010/01/01 18:51 # 삭제 답글

    초, 중등생들은 빠르고 간단한 것을 원한다...... 정말 엄청 공감합니다 ..;.;;;;
  • 곰먹자와김인육 2010/01/01 20:31 #

    인) 헣헣...
  • 흠.... 2011/12/18 19:34 # 삭제 답글

    전.... 솔직히 서든만한 Fps는 못봤네요... 특히 타격감이라던가 소리가 뭔가
    흥분시키는듯여.. 글고 친구끼리 만난다거나 이런것도 굉장히 편리하고요
    다른 fps들은
    그래픽이라던가 이런건 좋앗지만 타격감이나 소리는 서든이 젤 좋았습니다
    그래서 전 아직 서든을 최고의 fps라 생각하며 그래픽에 관해서는 그리 중요한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하네요... 그리고 여전히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ㅎㅎ
  • 곰먹자와김인육 2011/12/18 22:42 #

    인) 나이 좀 먹고 여러가지 깨달으시면 서든의 조악함을 아실겁니다.
  • 위에사람 2011/12/21 00:28 # 삭제 답글

    글쎄요... 제가 스타1을 다른게임들과 비교하지 않는이유가 바로 뭔지 모를 타격감과 정교한 컨트롤깉은데... 서든도 그런면에서 공감한다고 생가가고잇습니다.. 글쎄여..... 어떤 조악함을
    깨달을지.. 흠; 아 또 그렇게 생각하는 게임엔 겟앰프드가 잇네여(이건 좀 딴소리)
  • 곰먹자와김인육 2011/12/21 04:21 #

    인) 뭐, 서든어택이 기본적인 인프라는 잘 구축되어있습니다. 없는 모드도 없겠다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능 또한 부족한 점은 없네요. 게다가 게임플레이 자체도 짧은 시간동안 쉽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도록, 조작이 간편하고 총기의 고증 수준이 낮고, 커스터마이징의 여지를 주지 않았습니다. 괜히 복잡하게 할 것 없다 이거죠.
    거기에 시스템적으로도 리얼리티를 추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단순히 생각하자면 총기 교체의 시간이나 탄속, 중력, 실질적 반동의 고증, 탄환의 성질과 탄환의 장애물 관통 등을 완벽하게 무시하였기 때문에 게임 자체적으로 다양한 컨트롤이 파생되죠.

    허나 이것들이 곧 단점이 됩니다.
    고증이 없기 때문에 총기의 디자인적인 디테일이 떨어집니다. 최적화에는 도움이 되지만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한탄이 나오게 하지요. 그리고 쥬피터 엔진은 fps 특화 엔진이긴 하지만 저사양 캐주얼 게임 개발을 위한 엔진입니다. 덕분에 섬세한 고증을 필요로 하는 총기들의 메카니즘적인 특징들이 전혀 반영되지 못합니다. 그저 '일정수치의 능력을 가진 총기' 들을 가지고 싸우는 것일 뿐인 게임이 되는 것이지요.

    아바만 해도 개발당시 총기와 탄환의 개발을 따로 하여, 적용시 그것을 합쳐서 적용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서든어택은 이게 안되요. 단적으로 말해 엔진이 병신이라서.

    그리고 처음 언급하신 타격감과 사운드. 타격감은 다른 게임과 비교해서 딱히 뭐라 말할 수 없네요. 나쁜 편은 아닙니다 확실히.
    하지만 사운드면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아바와 비교하자면, 아바는 총기의 소리만 듣고 총기의 종류는 기본적으로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거기에 몇몇 특이한 총기들은 더욱 확실히 알 수 있지요.
    하지만 서든어택은 총기의 종류를 구분하는게 겨우겨우 될 뿐이지요.
    뭐, 실질적으로 플레이할 때 그다지 적용할만한 예는 아닙니다만.

    아바에는 줌을 할 때도 소리가 납니다. iesf 토너먼트에 나가는 정도의 스나이퍼들은 줌을 하거나 풀 때 나는 소리조차 조심합니다. 그만큼 이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적용되도록 했다는 말입니다.

    또, 이렇게 게임이 쉽다보니 생겨나는 문제도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연령대인데요. 서든어택은 주로 10대에서 많아봐야 20대입니다. 그 이상도 있겠지만 드물죠. 덕분에 채팅창은 쉽게 더러워지고 맙니다. 젊은 피라고 해야될지, 예의가 없다고 해야될지 아니면 그냥 어리석은건지. 보는 사람들은 좀 불편하죠.
    계속 같은 게임으로 비교해보지요. 아바는 채팅창이 깨끗합니다.
    부사관채널만 가도 폭파미션을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필요한 정보만을 보고합니다. 뭐, 라디오메시지가 잘 되어있어서 기본적으로는 라디오 메시지를 주로 사용합니다만.

    말하자면, 플레이어들이 기본적인 예의를 아는 사람들이라는거지요.
    굉장히 극단적으로 말한 것 같아 정정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그렇다는게 아닙니다. '대부분' 이라는거죠.

    결론적으로 캐주얼게임자체의 약점이라고 하는게 맞을 것 같네요.
    본래 fps는 무거운 장르입니다. 정확한 고증이 필요하고, 픽션이라면 픽션인 만큼 좋은 밸런스를 유지해야됩니다.

    고사양이냐 저사양이냐가 문제가 아닙니다.

    게임에 어느정도의 성의를 가지고 만들었냐가 문제입니다.

    그리고 그런 개인적인 견해를 묻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객관적인 서든어택의 성공 이유, 그 성공의 원인이 무엇이며
    6년이 지난 지금까지 게임하이의 명성을 유지시켜주고, CJ와 넥슨이 서로 법적 공방까지 해가면서 서든어택을 가져가려하는 이유가 궁금한 것입니다.

    좋은 답변해주셨으면 합니다.
  • 안ㄴㄴ 2011/12/21 00:30 # 삭제 답글

    아무리 저희집이 고사양을 잘돌리게 되어도 서든어택을 하겠네요.. 쩝
  • 곰먹자와김인육 2011/12/21 04:46 #

    인) 이렇게 덧글해주신 덕분에 2년전... 딱 지금쯤이군요. 그 때 저의 허술함을 세삼 깨닫해주시는군요.
    게임기획을 목표 중인 지금 나름 여러가지로 성장했다고 실감합니다.
    여러가지 의미로 감사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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